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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 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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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니티 면접 대비 이것저것 두서 없이 정리 답변은 gpt4.0, 구글링, 노션ai, 기타등등 UniRx https://skuld2000.tistory.com/31 요약하면 비동기적 데이터 흐름을 처리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인 Reactive programming - 즉 반응형 프로그래밍을 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일본의 개발자가 만든 유니티 전용 반응형 프로그래밍 지원툴이다. 반응형 프로그래밍이란 옵저버 패턴을 사용해서 값의 변화, 이벤트의 발생 등을 감지해서 해당 상황에 값을들 필터링, 버퍼링, 변화, 연산, 가공등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 유니티 코루틴에서 Yield와 LINQ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듯. LINQ 유니티에서 LINQ(Language Integrated Query)는 데이터 컬렉션에 대해 강력하고 유연한 쿼리 ..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1. 19.
  • 유니티 Animation / Animator 애니메이션이 자체모션에 따라 트랜스폼이 이동되는 경우 해결방법은 두가지. 첫번째론 애니메이터에 Apply Root Motion을 체크 해제 두번째로는 해당 애니메이션을 찾아서 Root Motion Node를 로 바꿔주면 위에 루트 트랜스폼 포지션항목이 여러가지 나오는데, 거기서 Bake Into Pose를 건드려주면서 이동제어를 할 수 있음. Has Exit Time 해당 애니메이션의 모션이 종료된 후 이동할 것인지 아니면 즉시 이동할 것인지. 체크가 되어있다면 모션이 끝난후 움직이고 체크해제라면 조건이 충족되는 순간 바로 넘어감.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 방법 두가지 애니메이터 컨트롤러를 이용한 GUI 방식 스테이트 패턴을 이용한 코드에서의 개별 호출방식 첫 번째 방법 - 애니메이터 컨트롤러 이용 장점은 .. 공감수 0 댓글수 0 2024. 1. 19.
  • 갯수가 아니고 개수 예전에 누군가에게 지적받았던 부분이다.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갯수를 개수라고 적었는데, 읽는 발음이 갯수라서 그런듯. 아무튼 그때 찾아보니까 개수가 표준어고 갯수는 틀린말이라고 하는데, 갯수라고 써있는곳이 너무 많음. 문법나치가 될 것 같아서 정정은 하지 않았는데, 너무 많이 보이다보니까 혹시 갯수도 자장면 짜장면처럼 표준어가 되버린걸까? 하고 또 검색해보게 됨. 그런 상황이 몇 번 반복되다보니 이젠 누군가 갯수가 옳은말이다 라고 주장하는 글이 있으면 클릭하고 납득해버릴 지경임. 국립국어원에선 분명 개수가 맞다고 말하지만,, 다른 문법나치질은 많이 하면서 갯수 개수는 지적하는 사람이 별로 없는듯. 웬 왠 돼 되 이런거만 많이하고. 사실 저게 더 많이 쓰이고 더 어려운 부분일텐데 왜 저거만 지적함. .. 공감수 0 댓글수 1 2023. 8. 20.
  • 꼬리에 대한 멍청한 이야기 꼬리는 Tale이 아니고 Tail 이였다라는 사실을 처음 발견했다. 그럼 Tale은 무엇이냐?.... tale[teɪl]명사 1.(사실·전설·가공의) 이야기, 설화a tale of adventure모험 이야기 2.허위, 꾸민 이야기, 거짓말 3.[pl.] 객담, (남의 비밀 등의) 소문, 험담tell tale supon a person남의 험담을 하다 어..??? 그럼 페어리테일은 요정꼬리가 아니고 요정이야기고 가디언테일즈는 가디언의 꼬리들이 아니고 가디언의 이야기들이였다는거야?? 테일즈런너는,,,이야기속에서 뛰는거고,,, 테일즈위버는,, 이야기너머 뭐 이런뜻? 아니 생각해보니 테일즈런너 게임시작할 때 무슨 책같은거에서 떨어지면서 뛰기시작한거긴 하네 도대체 왜 이걸 몰랐지??????????????????.. 공감수 0 댓글수 1 2023. 4. 13.
  • 유니티 관련 잡다지식 기록용 유니티 프로젝트 필수파일 Assets Packages ProjectSettings 이 세 폴더만 있으면 유니티프로젝트로서 유니티허브로 열 수 있음. 피치 못하게 프로젝트 자체를 압축파일 형식으로 저장해야되거나 할 때 쓸만함 다르게 말하면 저 세폴더를 제외한 폴더와 파일들은 모두 삭제해도 무방함. 어차피 프로젝트를 열때 다시 생성됨. 다만 시간소요 유니티에서 깃허브 사용하기 깃허브 레포지토리에 새로운 레포지토리 생성 - 이그노어는 유니티(만약 안했으면 구글검색에서 유니티 이그노어 쳐서 이그노어파일넣기) 깃허브 데스크탑에서 File - 클론 레포지토리로 온라인과 로컬 동기화 숨김으로 되있는 .git폴더와 이그노어 파일이 있는곳에 유니티 프로젝트 생성 or 가져오기 3-1 .git 폴더에 Asset을 비롯한 .. 공감수 0 댓글수 0 2023. 2. 18.
  • 유니티 리치 텍스트 / Unity Rich Text 텍스트 컴포넌트의 사이즈, 글꼴, 색상등을 내부에서 실시간으로 바꿀 수 있는 기능 HTML과 비슷하게 특정 태그를 넣어 바꿀 수 있는데 이를 '마크업 포맷' 이라고 함 어느정도는 HTML과도 호환이 된다는데 완벽하진 않다고함. 아래가 공식문서에 나와있는 내용 마크업 시스템은 HTML에서 힌트를 얻어 만들어졌으나 보통 HTML과 완벽하게 호환되게 하려는 의도로 만들어지지는 않았습니다. 기본 아이디어는 텍스트의 일부분을 서로 매치되는 태그 쌍 안에 넣어 원하는 시각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예시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인의 경우에 리치텍스트 기능을 안쓴상태로 구현한다고 하면 스킬이 들어가는 부분 / 스킬의 레벨상태 / 스킬의 상세내용 이렇게 3가지 정보를 표시하고 각자 다른 폰트나 색깔을 사용하고.. 공감수 0 댓글수 0 2023. 2. 16.
  • 유니티 커스텀 에디터 정리 / Unity Custom Editor 키워드 = 커스텀 에디터, 커스텀 인스펙터, GUILayout, EditorGUILayout 기본적으로 GUILayout과 EditorGUILayout의 차이는 후자의 에디터가 붙은 레이아웃은 오로지 유니티 에디터상에서만 볼 수 있다는 점. 따라서 인게임 UI를 GUILayout코드로 설정 할 때는 잘봐야함. 기본 GUI그룹과 EditorGUI그룹은 제공하는 래퍼런스가 살짝 차이가 있어서 섞어쓰게 되는 경우도 있음. 유니티 공식 레이아웃 메뉴얼 https://docs.unity3d.com/kr/2020.3/Manual/gui-Layout.html IMGUI 레이아웃 모드 - Unity 매뉴얼 IMGUI 시스템을 사용할 때 UI를 정렬하고 구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고정 및 자동의 두 가지 모드가 있습니.. 공감수 0 댓글수 0 2023. 2. 15.
  • C# 인터페이스, 추상클래스, 상속 추상클래스 = abstract 추상함수를 포함하려면 클래스자체가 abstract Class로 선언이 되어야함. abstract void _name(); 식으로 구성되고, 본문은 정의할 수 없다. 인터페이스와는 다르게 필드 변수도 선언 가능하고 사용하는것도 상관없음 해당 클래스를 상속받았을 때 사용하는 방법은 override void _name() { 내용 } 이렇게 override키워드를 사용하는것. 유일한 단점은 다중상속이 안된다는점 - (참고 죽음의 다이아몬드 문제) 그래서 사용하는것이 아래의 인터페이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인터페이스 = interface 인터페이스자체가 추상화의 형태임, abstract의 집합체라고 볼 수도 있는데, 모두가 값이없고 .. 공감수 1 댓글수 0 2020. 3. 18.
  • 도움될만한 글, 링크(개인 참고용) https://noonnu.cc/ 무료 폰트 사이트 https://pixabay.com/videos/ 무료 영상 사이트 ㅡㅡㅡㅡㅡㅡㅡㅡ유니티 C#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LAB_Lecture&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last_comment&desc=desc&no=477 유니티 커스텀 에디터에 관한 내용 (원문은 일본어고 어느분이 번역해서 옮겨놓으신듯함) http://dotween.demigiant.com/index.php 유니티 국민에셋 두트윈 공식홈페이지 https://blog.naver.com/hana100494/221320177107 두트윈 설명 https.. 공감수 0 댓글수 0 2020. 3. 13.
  • Text Mesh Pro (텍스트 매쉬 프로) 사용법 Text Mesh Pro 텍스트 매쉬 프로 간단한 사용법 - 패키지를 다 설치하고, 사용할 폰트(TTF)를 모두 준비했다면 폰트 - 오른쪽클릭 - Create - TextMeshPro - FontAsset 클릭 그럼 해당 폰트의 SDF파일이 만들어지는데 이 SDF파일이 해당 폰트의 텍스트매쉬프로 파일이다. 후에 텍스트매쉬프로를 사용한 버튼의 텍스트, 일반 캔버스의 텍스트, 오브젝트의 3D텍스트를 만들고 해당 SDF파일을 넣으면 사용준비완료 상세옵션은 하나하나 뜯어보면 쉬은데, 그냥 포토샾에서 쓸수있는 레이어옵션과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1. Main Settings 일반 문서작성 워드 한글 블로그 등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옵션과 비슷함. 하나하나 눌러보면 쉽게알 수 있다. Font Style = 볼.. 공감수 2 댓글수 0 2020. 3. 5.
  • 리눅스 쉘 명령어 정리 쉘 또는 셸 셀 에서 주로 사용하는 명령어리눅스/유닉스에서 주로사용하지만 윈도우에서도 대부분 사용가능(파워쉘) cmd는 되는것도 있고 안되는것도있는데 어차피 리눅스 서버에 접속한다면 리눅스명령어로 작업을 하게되므로 cmd보다는 파워쉘이 좋은듯(윈도우기준) 용도에 따라서 쉘 스크립트까지 써도되지만 간단한 명령어정도만 써도 충분히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음. 0. 도움말 helpman -kinfo 특정키워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각각 키워드 뒤에 해당 키워드를 입력하면됨예) help keywords, man keywords, info keywords help키워드가 가장 간략하게 보여주는거같고 man과 info는 메뉴얼을 보여주는느낌인데, 양이 많아서 읽기 어렵지만 자세한정보가있음. 말그대로 제품 사면 주는 .. 공감수 0 댓글수 0 2020. 2. 21.
  • 유니티 파티클 간단정리 생성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System 메인섹션(ParticleSystem , 만든 파티클 이름으로되어있음) 파티클시스템의 Inspector탭의 첫번째 항목부터 Duration = 지속시간, 파티클 시스템자체가 얼마나 지속될지 정함. 바로 아래의 Looping이 켜져있으면 Duration시간과 상관없이 계속 지속되는것으로보임. Looping = 반복할지의 여부Prewarm = Looping이 켜져있을 때, 반복시에 파티클의 초기화 여부 Start Delay = 시작시 첫 파티클생성까지 딜레이 여부Start Lifetime = 시작시 얼마나 생성된 파티클조각이 얼마나 살아있을지 시간Start Speed = 파티클 처음생성시 속도 3D Start Size = 3d파티클이라면.. 공감수 0 댓글수 0 2020. 2. 14.
  • 서양음악사 - 중세시대 안녕하세요. 오늘은 서양음악사의 첫 단추인 중세 시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잠깐 잡담을 하자면, 저번 글도 그랬지만, 이 글을 쓰기위해 제가 스스로 공부하고 찾아보고 하는 게 상당히 많더군요. 역시 배우는 사람보다 가르치는 사람이 공부를 더 해야 한다던데 그 말이 참말이였습니다... 제 지식끈이 상당히 짧더군요. 이정도 얕은 지식으로 아는척을 했었다니... 부끄럽습니다 흠흠. 뭐, 모르면 모르는것 인정하고 배우면 되죠. 그럼 서양 음악의 스타트라고 볼 수 있는 중세시대 음악. 시작하겠습니다. 중세시대 시대적 상황 먼저 음악을 포함한 예술과 문화는 그 시대의 상황과 밀접하게 연결 되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 당시의 음악을 알려면 그 당시의 상황을 알아야겠죠. 중세시대는 보통 대략 5세기 ~.. 공감수 14 댓글수 1 2017. 10. 13.
  • supercell - 네가 모르는 이야기(君の知らない物語) 일본어 가사, 해석 안녕하세요. 첫 번째 곡으로 쓰르라미울적에의 You를 해석해보면서, 이게 은근히 일본어 공부에 도움이 된다는 걸 깨닫고 정말 효과가 있는 듯 하여 두 번째곡도 바로 시작했습니다. 이것도 평소에 자주 듣던 노래라서 가사 해석하면 무슨 내용인지도 알게 될꺼고 공부도 되고 일석이조. 그래서 이번 곡은 supercell 의 네가 모르는 이야기 입니다. 영어로는 Kimino Shiranai Monogatari 일본어로는 君の知らない物語 키미노시라나이모노가타리 입니다. 바케모노가타리 라는 니시오 이신의 라이트노벨이 애니화 되고 그것의 ED곡으로 쓰인 곡입니다. 전 사실 바케모노가타리란 작품을 당시 라이트노벨이라는 장르도 저희나라에 많이 알려져 있지 않고, 또 제가 책을 사게 된 것도 정말 우연하게 라이트노벨인줄 모.. 공감수 7 댓글수 4 2017. 9. 29.
  • 일렉기타 메인 연주곡 모음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정말 매력적인 악기 인 일렉기타의 연주 영상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참 이쁘게 생겼어요. 기타라는거... 일렉기타도 취미로 한다곤 한다지만, 실력도 너무 안늘고 연습하기도 귀찮고 군대로 인해서 거의 손을 놓게 된 지경까지 이르렀지만...,, 언젠간 다시 할 맘이 생기겠죠. 그래도 틈만 나면 일렉기타 연주영상들을 챙겨보곤 합니다. 요즘은 정말 잘치는사람이 많아졌죠. 쉽게 배울 수 있게 된 것도 있는 것 같고, 인터넷이 활성화되서 영상들을 쉽게 찍고 퍼트릴 수 있어서인 것 도 같네요. 뭐 예를 들면 외딴곳에 숨어있던 아마추어 기타리스트라던가 실력은 엄청난데 좁은곳에서 활동하시는 분들 등등이 이젠 영상과 유투브 등등의 인터넷을 통해서 전세계에 알릴 수 있으니까요. 좋은 예로 임정현씨가 연주.. 공감수 13 댓글수 1 2017. 9. 25.
  • 쓰르라미울적에 - You 일본어가사와 해석(일본어 공부) 일본여행을 위한 일본어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군대에서 샀던 책이나 단어장들로 아주 기초정도는 습득한 상태이고,,, 그러나 영화나 만화 애니등을 보면서 직역할 정도는 아니고,,, 그래서 어떻게 지루하지 않게 공부할 방법이 없을까 생각해 봤는데 좋아하던 일본노래들 몇 곡을 정해서 그 곡들을 해석하면서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그 첫번째로 많은 사람들이 알만한 You를 택한거구요. 물론 저도 좋아해서 자주 듣는 노래입니다. 물론 원곡은 보컬이 없는 BGM형태였지만 워낙 인기가 좋은 작품이라 정식 보컬CD까지 내버린 작품이니.. 저도 이 작품을 접한게 7년? 정도 된 것 같은데 아직까지도 인기가 식지 않는걸 보면 참.. 대단한 것 같아요. 먼저 노래입니다. 쓰르라미울적에 - You 보컬이 없는 오리지날 BG.. 공감수 0 댓글수 0 2017. 9. 23.
  • 서양음악사 - 시대별 정리 안녕하세요. 매우 재미없을 것 같은 서양 음악사에 대해 공부하려고 합니다. 저도 제가 이걸 왜 하는진 모르겠습니다만, 필요할 것 같아서... 그래도 음악한다고 하는데 클래식에 C자도 모르고 남들 다아는 베토벤 모차르트 등 이름만 알고 대표곡이나 어느시대 사람인지도 모르고 그러면 좀 아닌 것 같아서요. 일반인들 조차도 상식으로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은데 하물며 그보다는 더 알아야지요.. 흠흠 아마 누군가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분명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시는 분은 아니겠지요! 왜냐하면 그런 지식을 원하시는 분들은 따로 책을 사서 공부하시거나 대학 혹은 교수님들 이런 전문가분들에게 배울 테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초점을 다음과 같이 맞추려고 합니다. 1. 클래식에 대해서 관심이 있긴한데 뭔가 딱딱한건 싫고.. 공감수 92 댓글수 4 2017. 9. 22.
  • 피아노 치기 좋은곡 모음 - 2 2017/09/18 - [Music/Piano] - 피아노 치기 좋은곡 안녕하세요. 피아노 치기 좋은곡 2탄입니다. 사실 피아노 치기 좋은곡 이라고 하니까 왠지 피아노로 된 곡이 아닌데 피아노로 치면 좋다! 라는 느낌이 들기도 하네요. 아닌가? .... 사실은 저 제목으로 검색을 해봤는데 웬 피아노로 치기 좋은 가요나 뭐 그런것들이 많이 나오길래... 전 보컬로 된 노래는 추천 안해드리니 참고 바라요... 물론 피아노가 아닌 곡도 있을 수 있겠지만은 보컬로 된 곡도 아닌곡으로 ㅇㅇ... 요즈음 이 피아노 곡들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한번씩 다 쳐보고있는데 넘 좋더라구요. 근데... 너무 못쳐서 좀 ..허허 역시 꾸준하게 쳐줘야 까먹지 않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래 연습하다보면 머리로는 모르고 악보도 기억 .. 공감수 17 댓글수 2 2017. 9. 21.
  • 오케이밴드 (Ok Band) 첫 MP3를 샀던게 언제였을까요. 정확히는 기억나지 않지만 아마 중학교쯤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때는 음악듣는것이 상당히 어려웠죠. 폴더폰으로 듣기에는 용량이 부족하고, mp3기능도 그저 있기만 할 뿐 쓰는 사람은 많이 없었으니까요. 그 당시에는 모두 음악을 듣는다 하면 MP3를 이용해서 들었었죠. 처음이야 뭐 무슨 노래를 들어야 하는지도 모르고... 제 기억으로 제 첫 MP3에 있던 노래는 무한도전 노래들, H.O.T노래들(이건 아마 친누나의 영향이 매우큽니다..), 그리고 뭐 SG워너비 이런노래들을 들었던 것 같네요. 뭐 그때만해도 길거리에 이어폰꽂고 다니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없었고 이어폰꽂고 노래들으면 뭔가 문화생활하는 느낌도 나고... 물론 어린날의 착각이였죠. 쓰다보니 중학생이아니라 초등학.. 공감수 2 댓글수 0 2017. 9. 21.
  • 피아노 치기 좋은곡 모음 (피아노곡 추천) - 1 먼저 글을 쓰기에 앞서, 소개하는 모든 곡들은 본인이 직접 쳐봤거나 들었을 때 좋다고 생각한 것들을 소개할 것이며, 개인적인 취향이 다소 많이 들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누군가 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 피아노라는 악기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피아노는 아마 어렸을 때로부터 쭉 거슬러 올라가면, 아마 악기중에 가장 먼저 본 경우가 많을겁니다. 그도 그럴것이, 학교음악실 마다 꼭 있고, 교회나 성당. 그리고 절에도 피아노가 있는 경우도 있더군요. 그리고 또 요즈음에는 길거리에도 있는 경우가 있어요! 신기하죠~ 그만큼 우리에게 친숙한 악기입니다. 아마 리코더와 캐스터네츠 만큼이나 익숙하지 않을까요? 칠 수 있고 없고를 떠나서 말이죠. 그런 친숙한 악기답게, 잘치는 사람도 많고 또 주변에 그.. 공감수 17 댓글수 0 2017.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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