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 Mesh Pro (텍스트 매쉬 프로) 사용법
Text Mesh Pro 텍스트 매쉬 프로
간단한 사용법 - 패키지를 다 설치하고, 사용할 폰트(TTF)를 모두 준비했다면
폰트 - 오른쪽클릭 - Create - TextMeshPro - FontAsset 클릭
그럼 해당 폰트의 SDF파일이 만들어지는데 이 SDF파일이 해당 폰트의 텍스트매쉬프로 파일이다.
후에 텍스트매쉬프로를 사용한 버튼의 텍스트, 일반 캔버스의 텍스트, 오브젝트의 3D텍스트를 만들고 해당 SDF파일을 넣으면 사용준비완료
상세옵션은 하나하나 뜯어보면 쉬은데, 그냥 포토샾에서 쓸수있는 레이어옵션과 거의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1. Main Settings
일반 문서작성 워드 한글 블로그 등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옵션과 비슷함. 하나하나 눌러보면 쉽게알 수 있다.
Font Style = 볼드체, 이텔릭, 줄긋기, 대문자 소문자 전환 등의 옵션
Font Size = 폰트사이즈
Auto Size = 알아서 여백크기에 맞춰서 최적크기로 맞춰줌. 일반텍스트의 Best Fit과 같은기능
Vertex Color = 폰트의 색을 바꿀 수 있음. 아래의 그래디언트 옵션을 선택하면 최대 4가지 색깔을 혼합해서 사용가능.
Color Gradient = 색을 혼합할지의 여부
Override Tags = 이건 아직 무슨기능인지 모르겠다. 태그 기본설정을 덮어쓴다는 설명인거같은데 일단 보류
Spacing Options = 순서대로 자간, 단어간, 줄간, 문단간 간격조절
Alignment = 정렬옵션, 하나하나 눌러보면 바로 이해가능
기타옵션은 일반 텍스트와 같음.
전체적으로보면 일반 텍스트옵션과 비슷비슷한데 사용할 수 있는게 좀 더 확장된 느낌임.
2. Extra Settings
Margins = 여백조절
Sorting Layer = 레이어 태그설정 (보여짐 순서관련)
Order in Layer = 해당 레이어에서의 우선순위 설정
Orthographic = 입체로 볼지 여부
Rich Text = 리치텍스트 사용할지 여부 (스크립트 또는 텍스트내에서 <color, Size, b, i 등 옵션을 설정해줄 수 있음)
나머진 딱히 건드릴 이유없거나 모르는거라 생략
3. Material 관련 옵션
메테리얼 옵션은 일반 메테리얼과 비슷함. 텍스쳐도 입힐 수 있고, 색 변경, 외곽선, 그림자, 라이팅, 글로우 기능이 가능함.
Face = 글자자체의 색조정, 텍스쳐를 입힌다면 해당 텍스쳐의 색이 변경됨.
color = 색선택
Texture = 텍스쳐 선택
Softness = 해당 글자의 부드러움 정도. 그냥 브러쉬같은걸로 문댄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함
Dilate = 글자의 두께조절
OutLine = 글자의 외곽선 추가. 일반 텍스트에서 Add Component - OutLine과 동일한 효과임 물론 더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음 텍스쳐도 입힐 수 있고
Color = 색선택, 텍스쳐를 선택시 텍스쳐의 색변경
Texture = 텍스쳐 선택
Thickness = 외곽선의 두께조절
Underlay = 그림자효과, 일반 텍스트에서 Add Component - Shadow와 동일한 효과, 옵션은 더 많음.
Underlay Type = 타입설정, None이면 체크해제이고 Normal이 일반그림자. Inner은 안쪽에서 그림자를 만든다는 것 같은데 글자가 투명하지 않으면 안보이는 것 같음. 보통 Normal로 사용하면 될듯
Color = 그림자의 색선택, 기본적으로 알파값이 0.5f임 (절반)
Offset X = 그림자 X포지션
Offset Y = 그림자 Y포지션
Dilate = 그림자 두께
Softness = 부드러움정도. 안티앨리어싱으로 봐도되고 브러쉬로 봐도됨. 블러로 봐도되나?
Lighting = 라이팅 옵션은 라이팅 자체만으로도 알아야할게 너무많고 글자에는 또 어떤식으로 적용되는지 직접 알아보는게 좋고 설명으로 어려운 부분이라 생략. 글자 자체를 하나의 메테리얼로 생각하고 3D로 보면서 확인해야될 듯 함
Glow = 포토샵에서 외부광선 내부광선의 효과와 같음. 잘쓰면 퀄리티상승, 못쓰면 촌스러워보이게하는 마법의 옵션
Color = 광선의 색선택, 기본적으로 알파값이 0.5f임 (절반)
Offset = 광선의 포지션. 글자기준으로 넓어지거나 좁아짐.
Inner = Offset값을 기준으로 안쪽으로 두꺼워짐 = 내부광선
Outer = Offset값을 기준으로 바깥쪽으로 두꺼워짐 = 외부광선
Power = 광선자체의 선명도인듯.
이정도옵션이면 포토샵에서 예쁘게 만든 글자를 어느정도는 흉내낼 수 있을정도는 됨
다만 이쁘게 만드는건 디자인의 영역이라 기능을 다 안다고 누구나 다 이쁘게 만들수는 없다는 사실...........
TextMeshPro - TMPro에서 한글 사용하는 방법
TTF파일을 SDF파일로 변환할 때 유니코드 범위를 지정해주면 됨.
- 32-126 : 영어
- 44032-55203 : 한글의 범위
- 12593-12643 : 한글 자모음
- 8200-9900 : 특수문자
아래는 복붙용
32-126, 44032-55203, 12593-12643, 8200-9900
Window - TextMeshPro - Font Asset Creator를 연 뒤
원하는 폰트와 사이즈 등을 선택하고
Character Set 을 Custom Range로 설정한 뒤
위의 범위 숫자를 붙여넣고 Generate 하면 된다.
완료되면 save로 SDF 파일을 저장하면 사용 가능.
추가로 일본어,중국어, 기타 외국어등을 추가할 때도 마찬가지로 해당 언어의 유니코드 범위를 검색해서 추가해주면 된다.